코드이그나이터로 PHP 웹사이트 만들기

코드이그나이터로 PHP 웹사이트 만들기

 

블로그에서 탈피해서 사이트를 만들고싶은 마음에 PHP를 시작했다. 가장 큰 이유는 웹사이트 하나 잘 만들어 놓으면 블로그처럼 꾸준히 글을 쓰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방문자를 끌어들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이다.

HTML을 시작으로 HTML5.0인지 CSS3.0인지 뭔가 감을 잡기 어려운 단어도 등장했지만, 어찌저찌 PHP 책을 하나 사서 데이터베이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할만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심히 머리가 아파오면서 이렇게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자가 날로 코딩해서 되는 것인가 싶은 가운데

 

코드이그나이터라는 것을 발견.. 이건 또 뭐지.. 파면 팔수록 이상한게 자꾸 튀어나와라는 생각에 가볍게 패스 했지만, 나중에 다시 찾게 되었다. 그 이유는 초보자들이 쉽게 처리하지 못하는(보안같은..) 것들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예를 들어서 내가 회원가입 양식을 만들었다면, 패스워드를 DB로 암호화 하지 않고 바로 받아버려서 추후 문제가 될 소지가 엄청 크겠지만, (혹은 개인정보나 패스워드를 쿠키로 남긴다든지) 이러한 것들을 막아주는 역할?

 

그리고 스스로도 발로 코딩하는 현상을 눈뜨고 못지켜고 볼 지경인데 코드이그나이터는 나름대로 MVC라는 틀을 제공함으로써 최소한 어느정도는 골격을 잡아주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형식은 갖춘(다른 프로그래머가 보기에도 조금은 이해가 될듯한) 코딩이 자연스럽게 된다는 점이다.

 

정말 코드이그나이터나 웹프로그래밍에 대해서 글쓴다는게 부끄러울 정도지만.. 초보탈출기 정도로 생각하고 코드이그나이터로 어느정도 완성도를 갖춘 게시판을 만들기 까지의 과정을 앞으로 써보려고 한다.

참고할만한 사이트 : 한국 코드이그나이터 커뮤니티

 

요즘은 워낙 인터넷이 발달해서 딱히 코드이그나이터 책까지는 살 필요가 없을듯 하다. 그냥 구글링 몇번 하면 답이 나오기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