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시 잘하는법 (오델로 잘하는법) : 기본적인 팁

어렸을때 리버시가 집에 있어서 형과 자주 하곤 했습니다. 요즘도 가끔 심심하면 인터넷 리버시를 합니다. 리버시의 기본적인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돌을 놓을때의 우선순위 영역입니다.

1. 보라색
가장자리인 이곳은 한번 놓으면 절대 적에게 뺏길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가장 구석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아주아주 중요한 위치입니다. 기본적으로 이곳을 뺏기지 않는 게임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로 중요합니다.

2. 파랑색
이곳은 테두리에 위치해 있기때문에 좌우 혹은 상하 한쪽 방향으로만 적에게 뺏길 수 있습니다. 바깥쪽에 위치해 있기때문에 이곳을 소홀히 했다가는 보라색 지역과 비슷하게 한번에 10개가 넘는 돌을 뺏기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3. 초록색
이곳에 두면 적에게 보라색과 파랑색 자리에 있는 돌을 뺏길 위험이 없습니다. 대부분 초반에 이곳에 두게 됩니다.

4. 노랑색
이곳에 두면 적에게 파랑색 지역에 돌을 둘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가능하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5. 빨강색
이곳에 두면 적에게 보라색 지역에 돌을 둘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주게 됩니다. 어쩔수 없을때만 놓는게 좋습니다.


처음에는 이정도만 염두해 두고 플레이를 하시다가 익숙해지면 여러가지 응용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예전에 프로그래밍을 공부할때 위의 규칙만을 가지고 있는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든적이 있는데 컴퓨터가 리버시초보자는 쉽게 제압하더군요 ㅎㅎ